이하 링크는 언급이 없는 한 모두 넥서스, 새창.

간지 이도류를 완성하는 모드 {Dual Sheath Redux}(DSR)와 {Immersive Animations}(이하 IAN).

뭔지 모른다면 백 마디 설명보다 동영상을 보는 게 빠르다. 등에서 칼+방패 또는 칼+칼을 넣고 뽑는 애니메이션에 주목.

 


이 둘을 함께 사용하고자 할 때, 설치가 좀 복잡하다.

넥서스의 IAN 제작자 설명은 오래됐고 불완전하며 불친절. 결국 직접 쓰게 됐다.


IAN 설치 중 설명에 따르면 {XP32 Maximum Skeleton -XPMS}(이하 XPMS)는 거의 필수다.

그리고 DSR 설명을 보면 IAN을 XPMS보다 먼저 설치하라고 한다.
(IAN 설치 중 설명을 보면 XPMS 골격을 수정했으니 자기 골격을 쓰라는 말이 나오지만 XPMS 골격을 쓰는 게 맞는 듯하다)

그리고 XPMS를 깔려면 {Realistic Ragdolls and Force}(이하 RRF)를 먼저 깔아야 함.
아직 설치하지 않았다면 {Fores New Idles in Skyrim - FNIS}(이라 FNIS)도 설치해야 한다.

{BOSS}(링크는 공식사이트 새창)는 당연히 있어야 한다. FNIS와 BOSS 사용법은 알아서 검색.

설치 전에 어떤 무기(한손검/단검)를 어떤 부위(한손검: /허리, 단검: 엉덩이/허리)에 파지할지 결정하자.

글 제목과는 달리 사실은 IAN과 XPMS 설치가 까다롭다.

DSR은 그냥 설치하고 패치 버튼만 누르면 됨. 아, 메시 팩도 같이 설치하고.

정리하면 다음 순서로 설치.


  1. Realistic Ragdolls and Force 설치
  2. Immersive Animations 설치
    // RRF와 겹치는 파일은 덮어쓴다. 무기별로 애니메이션은 하나만 고르고 XPMS의 어떤 설정을 요구하는지 기억해둔다. 하나씩 설명하자면,
    1. Main Module: 필수(아마도)
    2. Sword and Shield Wield: XPMS, DSR 요구 / 애니메이션 교체
    3. Dual Sword Wield -- Swords on Back: XPMS(단검: 엉덩이, 한손무기: 등), DSR 요구 / 애니메이션 교체
    4. Dual Sword Wield -- Swords on Hip: XPMS, DSR 요구 / 애니메이션 교체
    5. Dual Axe Wield: XPMS, DSR 요구 / 도끼 애니메이션 교체
    6. Dual Dagger Wield: XPMS(단검: 엉덩이, 한손무기: 등), DSR 요구 / 단검 애니메이션 교체
    7. Dual Mace Wield: XPMS, DSR 요구 / 철퇴 애니메이션 교체
    8. Dual Wield Combo Sword/Dagger Dagger/Sword: XPMS(단검: 엉덩이, 한손무기: 등), DSR 요구 / , 단검 애니메이션 교체
    9. Single Sword or Dagger on Back: XPMS(단검: 엉덩이, 한손무기: 등) 요구 / , 단검 애니메이션 교체
    10. 나머진 알아서 선택.
      // 보면 알겠지만 칼, 단검 애니메이션을 교체하는 것들 중에서는 단 하나만 골라야 한다. 인스톨러를 그지같이 만들어놨음.
      // 또한 여기서 고른 애니메이션의 요구 조건에 맞게 XPMS도 설정해야 한다.
      // 내 경우 3을 골랐다. 칼은 두 개 쓰지만 단검은 하나만 쓰므로.
  3. XPMS 설치
    // 다른 무기는 관심 없고,
    // 한손검 파지 부위를 고를 때, IAN에서 등을 요구하면 반드시 등을 골라야 한다. IAN의 이도류 애니메이션을 원한다면 XPMS의 애니메이션은 고르지 않는다.
    // 단검 파지 부위를 고를 때, IAN에서 엉덩이를 요구하면 반드시 엉덩이를 골라야 한다. IAN의 이도류 애니메이션을 원한다면 XPMS의 애니메이션은 고르지 않는다.
    // 내 경우 한손검 부위는 등, 애니메이션은 X / 단검 부위는 엉덩이, 애니메이션은 O(XPMS B1HS BHD)
    // ECE 슬라이더도 고른 경우 기존 ECE 파일을 덮어쓴다.
    // 골격은 IAN의 골격을 덮어쓴다.
  4. FNIS의 GenerateFNISforUsers 실행(SKELETON Arm Fix 필수 체크)
  5. DSR 페이지 옵셔널 파일에서 자기가 사용 중인 무기 및 방어구 모드의 메시 팩이 있는지 보고 전부 설치
  6. Dual Sheath Redux 본체-_- 설치
  7. Dual Sheath Redux의 Dual Sheath Redux Patch 실행(패치 전에 BOSS가 자동으로 실행된다. BOSS를 실행하지 말라는 말도 있는데, 내 경우 문제는 없었다)
  8. 혹시 모르니 Wrye Bash 실행(Wrye Bash를 모른다면... 검색)

내 경우를 예로 들면
단축키로 F1은 이도류, F2는 단검+마법, F3은 활로 플레이 중이다(SkyUI로 장비 세트를 단축키로 지정).
쌍단검 혹은 일도류를 들 일은 (적어도 당분간은) 없다.

따라서 IAN에서는 등에서 두 칼 뽑는 애니메이션을 고르고
엉덩이에서 두 단검 뽑는 애니메이션은 고르지 않는다(내 경우 단검은 한손으로만 사용하므로).
XPMS에서는 한손검 파지 부위는 등으로 고르고 애니메이션은 고르지 않는다(그래야 IAN의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니까).
다음, 단검 파지 부위를 엉덩이로 고르고(IAN의 요구사항이기도 하고, 내가 이렇게 쓰고 싶기도 하고)
그 애니메이션도 고른다(IAN의 단검 애니메이션은 설치하지 않았으므로).

설치하고 나서 설정을 바꾸고자 할 때는
IAN 및 XPMS를 해제 및 재설치해서 옵션을 변경하고(XPMS가 IAN을 덮어써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FNIS만 돌린 다음 스카이림 실행하면 된다.
(혹시 로딩 직후 튕긴다면 로딩과 동시에 장비 세트 단축키를 연타해서 '안전한' 장비(내 경우 활 F3)로 바꾸면 튕기지 않는다 -0-;)
로딩 순서 변경 없이 IAN과 XPMS만 건드린 경우라면
DSR은 재설치할 필요도 패치를 재실행할 필요도 없고, Wrye Bash도 재실행할 필요는 없다.

음, 뭔가 모드 초짜 주제에 스스로 정리하면서 쓰다 보니 불필요하게 길어졌음;

적용 게임 화면

Posted by 풍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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