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끝날 때가 되어서야 비로소 Casavir와 마음을 확인한 주인공... 그러나 달콤함-_-도 잠시, 한밤중에 언데드(undead)들이 떼로 몰려옵니다. 수성전(공성전이 아니라)을 겨우 치르고 동이 트자, 사람들은 언데드들이 태양에 의해 사라지리라 생각하고 안도합니다만, 언데드들은 태양빛 아래에서도 전혀 약해지지 않습니다. 바로 진짜 악의 축인 King of Shadows를 섬기는 Black Garius의 마법 때문이었습니다. 스샷은 몸소 성 안까지 쳐들어온 그분-_-과 그의 부하인 Nightwalker와 싸우는 장면입니다만... 보다시피 상당히 위험한 상황입니다-_- 한때 악의 축이라 생각했던 Ammon Jerro는 회개하여 주인공과 함께 싸우게 됩니다만, 클래스가 워락(Warlock)이다 보니 그다지 몸빵이강한 편은 아닌지라... 보다시피 죽어있습니다-_-
음, 그리고 이때쯤 Bishop은 주인공을 배신하고 Black Garuis 편에 서서 주인공을 떠나게 됩니다. 이건 호감도(influence) 문제가 아니라 스토리상 정해져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더군요. 스샷은 못 찍었습니다;
King of Shadows의 소굴로 쳐들어갔으나...
어찌어찌 Black Garius를 격퇴했으나 그는 자신의 소굴로 후퇴하고, 주인공 파티는 그를 완전히 처단하기 위해 Vale of Merdelain으로 찾아갑니다. 이곳은 각종 데몬(demon)들과 함정(trap)이 굉장히 많아 파티원들이 꽤 애를 먹었습니다. 저 자신이 로그에 Shadow Thief of Amn 멀티클래스를 겸하고 있긴 하지만, 로그 본연의 스킬(search, disable divice, open lock 등) 랭크가 그리 높지는 않은 편이여서; 수시로 함정에 걸리거나 함정을 발견은 했으나 해체에는 실패하거나; 심지어 자물쇠도 못 열고 하는 경우가 발생하더군요-_-; 게다가 스토리상 이곳에 들어올 때 우리의 유능한 로그 Neeshka는 납치를 당하기 때문에 로그의 일을 대신해줄 사람도 없었구요.
마침내 다시 대면한 Black Garius는...
마침내 Black Garius가 있는 곳에 도달했습니다. 그는 Neeshka를 납치해 고문으로 회유했으나, 평소 Neeshka와 돈독한 관계(influence가 꽤 높았습니다)를 유지한 덕분에 그녀는 주인공을 배신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Black Garius는 우리 파티원 한 명 한 명에게 이제라도 자기의 편에 서라,라는 식으로 회유를 계속합니다. 관계가 좋지 않은 파티원들은 이때 주인공을 배신하고 적이 됩니다.
배신하는 Qara
저의 경우, 스토리상 Sand와의 관계가 좋지 않았던 Qara만이 주인공을 배신하고 Black Garuis 편에 서더군요. Neeshka 다음으로 제가 좋아했던 NPC이건만 호감도를 높일 기회가 별로 없었거든요. 안타까운 부분이었습니다. 관계가 좋지 않았던 Grobnar 역시 influence check에서는 실패를 하지만 이상하게도 그는 적이 되지는 않고, 계속해서 저와 같이 싸웁니다.
Black Garius와의 전투 장면
BlackGarius와의 전투는 엄청나게 힘들었습니다-_- 그래서 스샷 찍을 틈도 거의 없었죠; 본인도 강력한 데다가 부하 데몬들도 계속 나오고 하다 보니, 스샷에서 보이듯 잠깐 사이에 몸빵 강한 Casavir와 Khelgar를 남기고는 전부 죽는 꼴이 되더군요-_- 스샷에서는 Grobnar도 살아있지만... 곧-_- 죽습니다. 파티원이 전멸하지 않는 이상 게임 오버가 되지는 않기 때문에 Casavir와 Khelgar만을 이용해 어찌어찌 Black Garius를 격퇴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중간중간 도망다니며 파티원을 부활시키는 등 갖은 꼼수를 다 부리긴 했습니다-_-
점입가경으로 King of Shadows마저 부활하고...
그런데 이미 주인공이 도착하기 전에 Black Garius는 전설(?)의 악의 축인 King of Shadows를 부활시키는 데 거의 성공한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Black Garius를 무찌르자 때마침-_- King of Shadows가 부활해서 나타나더군요.크기로 따지자면 지난 포스트에 썼던 드래곤보다는 못하지만, 아무래도 마지막 보스다 보니 이 녀석도 엄청나게 강했습니다. 보다시피 순식간에 파티의 태반이 죽어나갔습니다-_-
마지막 보스까지 격퇴!
하지만 때리고 또 때리면 달걀로도 바위를 깰 수 있다-_-는, 엄청 수상한-_- 말마따나, 때리고 또 때려서 King of Shadows도 격퇴할 수 있었습니다-_- 게임내 단축키로 캡쳐를 연속해서 하니 중간에 'screen captured'까지 들어가버렸군요; 마지막 보스까지 쓰려뜨렸으나 이후의 엔딩은 상당히 허무합니다.
엔딩 첫 장면
엔딩은 게임 중간중간 삽입되곤 하던 정지화면(cut scene)들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자막에서 보이듯(성을 소유한 뒤 주인공은 Knight Captain으로 불려집니다) 보스를 잡자마자 천장이 무너져 주인공과 파티원들은 돌에 깔려버리게 되는 거죠-_- 아마 주인공을 배신하지 않은 파티원들만 화면에 등장하는 모양입니다. 이상하게도 Elanee는 보이지 않지만요. 주인공이 여성캐릭터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주인공을 배신하지 않은 이 NPC들의 이야기는 확장팩 MotB에서도 언급됩니다만, 직접적으로 다시 등장하는 건 이 스샷에서 가장 앞장서서 달려오는 Ammon Jerro뿐입니다. 사랑을 나눈 사이인 Casavir는 무표정하게 저뒤에서 손을 내밀고 있지만... 한참 느리단 말이다-_-
이어지는 허무한 엔딩...
자막을 보면 결국 주인공과 파티원들은 모두 행방불명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상당히 허무하더군요. 이후 한 장면 더 나오지만 첨부는 하지 않습니다. OC의 경우 엔딩은 이것 하나로 정해져있는 듯하네요. MotB는 주인공의 마지막 선택과 NPC들과의 이벤트 등에 따라 엔딩 장면이 좀더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MotB는 플레이 시간도 짧고 재미도 OC보다 못한 편이었기 때문에 포스팅할 생각은 별로 없네요...
OC 마지막에 주인공의 총 레벨은, 확장팩을 설치하지 않았을 시 최고 레벨인 딱 20이었으나, 최대 멀티클래스 개수인 4개를 다하고 있었기에 각 클래스의 레벨은 별로 높지가 않았습니다. 소위 말하는 잡캐-_-라고나 할까요. 각각 로그 5, 어쌔신 5,파이터 6, Shadow Thief of Amn 4였습니다. 제 캐릭터의 레벨업한 과정(level history)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니까 보실 분만 보세요;
Level 1
* Class: Rogue
* Base Hit Points: 6
* Disable Device+4
* Hide+4
* Move Silently+4
* Open Lock+4
* Search+4
* Set Trap+4
* Spot+4
* Bluff+4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Armor Proficiency (Light)
o Weapon Proficiency (Simple)
o Weapon Proficiency (Rogue)
o Sneak Attack (+1d6)
o Darkvision
o Immunity To Sleep
o Hardiness vs. Enchantments
o Partial Skill Affinity (Listen)
o Partial Skill Affinity (Search)
o Partial Skill Affinity (Spot)
o Stealthy
o Skill Affinity (Diplomacy)
o Skill Affinity (Bluff)
o Harborman
o Wild Child
o Blessed of Waukeen
o Trapfinding
Level 2
* Class: Rogue
* Base Hit Points: 6
* Hide+1
* Listen+1
* Move Silently+1
* Open Lock+1
* Diplomacy+1
* Search+1
* Appraise+1
* Intimidate+1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Evasion
Level 3
* Class: Rogue
* Base Hit Points: 6
* Disable Device+1
* Hide+1
* Move Silently+1
* Open Lock+1
* Diplomacy+1
* Search+1
* Spot+1
* Tumble+1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Weapon Focus (Short Sword)
o Sneak Attack (+2d6)
o Trap Sense (+1)
Level 4
* Class: Rogue
* Base Hit Points: 6
* Wisdom+1
* Disable Device+2
* Hide+1
* Move Silently+1
* Open Lock+1
* Diplomacy+1
* Spot+1
* Tumble+1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Uncanny Dodge
Level 5
* Class: Rogue
* Base Hit Points: 6
* Disable Device+1
* Hide+1
* Move Silently+1
* Appraise+1
* Tumble+2
* Bluff+2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Sneak Attack (+3d6)
Level 6
* Class: Assassin
* Base Hit Points: 6
* Hide+1
* Move Silently+1
* Open Lock+1
* Bluff+1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Two-Weapon Fighting
o Death Attack (+1d6)
o Use Poison
Level 7
* Class: Assassin
* Base Hit Points: 6
* Hide+1
* Move Silently+1
* Open Lock+1
* Bluff+1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Poison Save (+1)
o Ghostly Visage
Level 8
* Class: Assassin
* Base Hit Points: 6
* Dexterity+1
* Disable Device+2
* Open Lock+1
* Diplomacy+1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Death Attack (+2d6)
Level 9
* Class: Assassin
* Base Hit Points: 6
* Spot+1
* Intimidate+3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Dodge
o Poison Save (+2)
o Orc Slayer
Level 10
* Class: Fighter
* Base Hit Points: 10
* Tumble+1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Armor Proficiency (Heavy)
o Armor Proficiency (Medium)
o Shield Proficiency
o Weapon Proficiency (Martial)
o Weapon Focus (Dagger)
o Tower Shield Proficiency
o Shadow Thief of Amn
Level 11
* Class: Shadow Thief of Amn
* Base Hit Points: 6
* Disable Device+2
* Spot+1
* Tumble+3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Shadow Thief of Amn Sneak Attack 1
o Doublespeak
o Squire of Neverwinter
o The Butcher of Ember
o Kalach-Cha (3)
Level 12
* Class: Shadow Thief of Amn
* Base Hit Points: 6
* Dexterity+1
* Diplomacy+2
* Appraise+2
* Tumble+2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Improved Two-Weapon Fighting
o Weapon Finesse
Level 13
* Class: Fighter
* Base Hit Points: 10
* Intimidate+2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Power Critical (Dagger)
o Captain of Crossroad Keep
o Master Orator
o Wrongfully Accused
Level 14
* Class: Assassin
* Base Hit Points: 6
* Hide+1
* Move Silently+1
* Search+2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Death Attack (+3d6)
o Darkness
o Improved Uncanny Dodge
o Shining Shield
o Aurora Chain
Level 15
* Class: Shadow Thief of Amn
* Base Hit Points: 6
* Diplomacy+4
* Search+2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Power Critical (Short Sword)
o Shadow Thief of Amn Sneak Attack 2
o Shadow Thief of Amn Reputation
o Cleansing Nova
o Soothing Light
Level 16
* Class: Fighter
* Base Hit Points: 10
* Strength+1
* Intimidate+2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Knight of the Realm
o Neverwinter Nine
Level 17
* Class: Fighter
* Base Hit Points: 10
* Intimidate+2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Greater Two-Weapon Fighting
o Explorer
o Dragonslayer
o Master of the Broken Blade
Level 18
* Class: Fighter
* Base Hit Points: 10
* Intimidate+2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Weapon Specialization (Short Sword)
o Infernal Bargaining
Level 19
* Class: Fighter
* Base Hit Points: 10
* Intimidate+2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Mobility
Level 20
* Class: Shadow Thief of Amn
* Base Hit Points: 6
* Dexterity+1
* Open Lock+2
* Diplomacy+2
* Spot+2
* Skill Points Remaining: 0
* Feats
o Alertness
위의 텍스트를 추출하는 데에는 NWN2 Character Editor - Version 2.7을 이용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자바 기반의 캐릭터 및 세이브파일 에디터로, 처음 설정이 약간 까다롭긴 하지만 MotB까지 지원하는현존 최고의 에디터입니다. 하지만 제 경우 돈(gold)만 약간(-_-?) 늘려서 플레이했을 뿐 게임의 재미를 위해 다른에디트는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다음 파일은 Black Garius와 싸우는 도중에 내보낸(export) 제 캐릭터 파일입니다. 멀티플레이시 들여와(import) 사용하거나, 위에서 언급한 에디터로 열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이 캐릭터로 OC 클리어후 바로 이어서 MotB 플레이에 들어갔고, 며칠 안 걸려 MotB마저 클리어해버렸습니다. 그리고 지난번 포스트를 써놓고는 이번엔 남성 하프엘프 파이터 클래스로 다시 OC 플레이를 시작했습니다-_- 이번엔 중반(제2막)부터 에디터를이용해서 파티원 아이템 좀 좋게 맞춰주고 플레이중입니다. 최대한 게임의 재미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 상점 아이템을 마법으로 강화해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가령 bracers of dexterity +8이나 Nymph cloak +8 등에 한정해서 에디트를 했습니다만... 역시 에디터를 사용하니 게임의 재미가 확 떨어지는군요. 반성중입니다-_ㅠ 하지만 레벨업시 스킬이나 피트를 잘못 올렸을 때, 즉 나중에 멀티클래스를 하려고 보니 요구하는 스킬이나 피트가 맞지 않는 경우 등에 한해 사용한다면, 훨씬 게임을 즐기는 데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임은 사실입니다(레벨 다운이 가능합니다). 레벨업 전으로 로드해서 다시 플레이한다면... 아찔할 테니까요-_-
그리고 네버윈터 나이츠 같은 RPG는 아무래도 국내에는 커뮤니티가 별로 없으므로 해외 포럼을 참고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특히 이번 네버윈터 나이츠 2 역시 특유(?)의 버그가 상당히 많은 편인데 버그 해결을 위해서는 해외 포럼 검색은 필수입니다. 게임 진행을 더이상 할 수 없게 만드는 버그도 상당수 있는데, 대표적으로소환동물(familiar)이 여럿인 상태에서 세이브를 하고 특정 지역에 들어가려고 하면 게임이 튕기는 현상 등이 그런 예입니다. 저도 이 버그 때문에 처음으로 해외 포럼 검색을 시작했는데, 현재로서는 소환동물을 전부 죽여서(-_- NPC에 따라 다르지만unsummon이 불가능한 소환동물도 있기 때문에 별 수 없습니다;) 파티원 수를 줄이는 방법 외에는 해결책이 없다고 합니다.즉, 게임 옵션에서 난이도를 D&D 하드코어 룰 이상으로 설정하고 파이어볼 등의 범위 마법을 사용해서 파티원을 죽이는 방법이죠.
그외 이벤트가 발생해야 할 부분에서 발생하지 않는 버그도 꽤 많습니다(특히 MotB에서). 이때 대부분 해외 포럼을 검색하면 콘솔 디버그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참고로 콘솔로 할 수 있는 일이 참 다양한데, 단적인 예로 콘솔을 키고(~키) debugmode로 들어가서(debugmode 1 입력) givexp라고 입력하면 바로 레벨업을 하게 됩니다; 처음엔 몰랐지만 돈 역시 dm_givegold 명령으로 뻥튀기-_-할 수 있구요. 콘솔에서 도움말(commands 입력)을 보면 명령어들이 다 나오니 별도의 트레이너(trainer)나 치트 프로그램이 필요가 없는 셈이죠; 물론 한번 치트나 에디터에 손을 대면 더는 게임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없게 되니, 선택은 사용자의 몫입니다. 콘솔 사용 후에는 debugmode 0으로 디버그 모드를 꺼주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이상으로 네버윈터 나이츠 2 후기와 에디터 소개, 팁(?) 소개까지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 MotB 후기는, 별로 내키지는 않지만; 시간이 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모쪼록 전국의 D&D 혹은 네버윈터 나이츠 팬 여러분들, 즐겜하시길-_-)/